GOWOON E.N.T CLINIC

어지럼증·두통·이명

어지럼증·두통·이명은 단순히 증상 하나만으로 진단하기 보다 동반 증상도 함께 고려해야하며, 정밀한 진단을 통해 조기치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지럼증·두통·이명, 정확한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 말초신경계의 이상

어지럼증 환자의 80~90%는 말초성 환자로, 귀 안에 위치한 '내이'라는 균형감각기관의 이상으로 인한 말초신경 교란이 발생해서 생깁니다.
  • 중추신경계의 이상

말초성 환자에 비해 비율이 적으나 뇌와 관련된 만큼 조기에 발견하지 않을 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 내과적 질환 문제

• 자율신경계의 문제

• 심리적 원인의 문제

• 기타 원인에 의한 경우

원인을 알고 치료해야하는 ‘어지럼증’

어지럼증 환자의 증상은 주로 회전성과 비회전성으로 나뉘며,
뇌졸중, 뇌종양, 퇴행성 뇌질환 등 뇌 이상으로 인한 경우도
있으므로 초기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 회전성 어지럼증

전체 어지럼증 환자의 60~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귓속의 전정계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하며 대뇌 출혈 등으로도 올 수 있습니다. 천장이 빙글빙글 도는 현상을 느낄 정도로 몸의 중심을 잡지 못하며, 심할 경우 구토와 오심을 동반합니다.
  • 중추신경계의 이상

전체 어지럼증 환자의 30~40%를 차지하고 있으며, 몸의 평형 유지 중추기관인 소뇌와 시각정보계 이상으로 발생됩니다. 술에 취한 것처럼 몸을 비틀거리고 걸을 때 좌우로 흔들리거나 한쪽으로 치우치는 걸음을 걷게 됩니다.
  • 이석증

전정기관의 이석이 제자리를 이탈하여 생기는 질환 입니다. 가만히 있거나 가볍게 움직여도 몸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착각, 즉 회전성 어지러움을 주 증상으로 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과 괴로움이 동반됩니다.
  • 메니에르병

내이에 위치하는 내림프관 안의 액체인 내림프액이 과다하게 많아져서 내이의 압력이 증가되며 내림프관이 부어 이에 따른 세포 손상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합니다.
  • 전정신경염

귀 속에 균형을 느끼는 전정기관이 있으며, 전정신경염은 이 전정신경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일측 혹은 양측 평행기능이 마비되어 심한 어지러움과 메스꺼움을 경험하게 하는 질환입니다.
  • 기립성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앉아 있거나 누워있다가 일어설때 혈압이 급격하게 하락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혈압이 떨어지면 뇌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일시적으로 감소하여 어지럼증, 쓰러짐 또는 심지어 혼저압 쇼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중추성 어지럼

중추성 어지럼증은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어지러움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어지러움은 뇌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추성 어지럼증은 일상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주위를 둘러볼 때나 움직일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고통 ‘두통’

두통은 매우 흔한 스트레스 관련 질환으로, 그중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이 주로 나타납니다. 이비인후과적 치료를 통해 통증과 염증을
억제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치료합니다.

• 편두통

편두통은 신경과 혈관의 상호작용으로 두통이 발생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마치 심장이 박동하듯 머리에서 박동이 느껴지고, 한쪽 편 머리가 심하게 아픈 증상을 호소합니다. 두통과 함께 구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은 머리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의 과도한 긴장으로 발생됩니다. 둔한 통증이 머리 뒤편에서부터 머리 전체로 점점 퍼져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편두통과 달리 심장박동이 느껴지지 않고 통증이 머리의 양쪽에 대칭으로 통증이 오며 구토 등의 증상도 없습니다.

지속될수록 스트레스가 심해지는 ‘이명’

이명(耳鳴)은 '귀울림'을 의미하며, 외부 자극이 없어도 소음이
들리는 질환입니다.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이명을 더 강하게
느끼게 되며, 동일한 소리라도 더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 이명 소리 종류

• 이명과 함께 동반되는 증상

어지럼증·두통·이명 검사방법

• 비디오안진검사(VNG)

고해상도의 비디오카메라로 안구를 촬영하여 디지털 분석을 통해 안구 움직임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중추 및 말초 병변의 어지러움을 구분하고 좌우 위치를 확인하여 정확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 비디오두부충동검사(vHIT)

두부충동검사(vHIT)는 세 개의 반고리관의 기능을 개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전정기능검사로, 컴퓨터를 활용하여 정밀한 분석을 통해 반고리관의 이상을 식별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중추성 어지럼증을 감별하는 데 중요한 검사로, 급성 어지럼증 환자에게 필수적으로 시행됩니다.
  • 전기와우도검사(ECOG)

근거리 전극법을 사용하여 고막이나 외이도에 전극을 부착하여 와우의 전기적 반응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청력장애 정도, 와우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며, 메니에르병이나 돌발성 난청 등의 진단 및 예후 진단에 활용됩니다.
  • 전정유발근전위검사(VEMP)

구형낭의 기능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어지럼증, 전정 신경염, 메니에르병 등 다양한 질환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청각자극이 가해졌을 때 청각 응답파형을 기록하여 잠복기 차이를 관찰하여 전정기관의 기능을 평가합니다.
  • 자율신경검사(AFT-800)

안정시와 기립시 자세변화에 따른 혈압 및 심박수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여 기립성 저혈압과 심혈관 자율신경계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소요시간은 약 30분에서 1시간 이상이며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전문의의 판독 후 적절한 처방을 받게 됩니다.
  • 칼로릭 테스트(CALORIC TEST)

비디오 안경을 사용하여 찬 공기와 따듯한 공기, 또는 찬 물과 따듯한 물을 양쪽 귀에 교대로 대어 안구의 반응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전정기관의 차이를 비교하고 전정신경과 세반고리관의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귀 수술, 왜 ‘고운이비인후과여야할까요?’

섬세하고 디테일한 미세수술로 큰 결과차이를 만들어냅니다. 풍부한 수술 경험,
대학병원급 수술 장비, 당일 시행으로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겠습니다.

귀 수술 안내

• 귀 종양 수술
  • 중이염 수술
  • 외이도 수술
  • 고막천공 수술
  • 이개혈종 수술
  • 중이환기관 수술
  • 전이개낭종농양 수술
  • 귀표피 낭종 수술
  • 고막 내 스테로이드 주입술

의료진 소개

• 고운이비인후과

김고운 원장

1. 서울(강남)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2. 서울(강남)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외래 교수
    3. 강동성심병원 이비인후과 인턴, 전공의 수료
    4. 일송 두경부·갑상선암병원 수석 Resident
    5.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코수술 연수회
    6. Nose dissection course 수료
    7. 합동이과(귀)수술 연수회
    8. Temporal bone dissection 수료
    9. 어지럼증 국제학술대회 연수
    10. 명동연세이비인후과 원장
    11. 연세맑은이비인후과 원장
    12. 서울아산센트럴의원 원장
    13. 고운성모이비인후과(목동) 원장
    14. 現)고운이비인후과 원장

고운이비인후과는

더 나은 방법을 위해 끊임 없이 연구하며
환자분들께 차별화된 진료를 약속합니다.

병원 둘러보기

고운이비인후과 소식

위치 및 진료안내

1. 고운이비인후과(영등포 본원)